욕망의 심리학
욕망이란 무언가를 가지거나 하고자 하는 간절하게 바람을 뜻합니다.
우리가 어떤 것을 얻고 싶어 하는 마음의 상태를 욕구라고 합니다. 욕구는 여러 가지 면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 욕구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필요한 것을 원하는 욕구입니다. 신체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신체의 욕구입니다. 우리의 의사나 기분과 상관없이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다이어트를 들 수 있는데 다이어트 후 먹지 않으려고 해도 과식을 하게 됙 본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신체는 생명유기의 위기라 판단하여 많은 영양분을 축적하려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생리적 욕구를 통제하는 항상성이란 기능이 있는데, 항상성은 우리 체내의 상태를 늘 최적의 균형상태로 유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생리적 욕구는 모두 이 항상성으로 균형의 조정에 따라 일어나게 됩니다.
사회적 욕구
사회적 욕구는 생리적 욕구보다는 조금 복잡합니다. 사회생활 속에서 경험을 통해 몸에 배게 되는 욕구입니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다는 욕구(친화욕구), 목표를 가지고 달성하고 싶다는 욕구(달성욕구), 인정을 받고 싶다는 욕구(승인욕구) 등은 경험을 통해 몸에 배는 사회적 욕구입니다.
사회적 욕구에는 수많은 종류가 있으며, 우리가 어떠한 사회에 태어나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따라서 사회적 욕구도 달라지기 때문에 사람마다 제각각 일수 밖에 없습니다.
브랜드에 집착하는 이유 (부족함)
필요하지는 않지만 가지고 싶다는 욕구는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원래 새로운 것, 진귀한 것에 대한 욕구가 있습니다. 이를 '신기성 욕구'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이 금방 싫증을 내는 경향 때문에 생겨나는 욕구입니다.
필요하지도 않은 가방을 갖고 싶어 할 때는 뭐라도 좋으니까 새로운 것을 갖고 싶다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유명 고급브랜드에 집착하게 되니까요. 이유는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항상성과 유사한데 최적의 상태가 붕괴되거나 균형이 깨진 상태가 될 때, 항상성의 작용에 따라 생리적 욕구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와 유사하게 브랜드 상품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경우도 일어납니다.
신체의 욕구가 아니라 사회적 욕구에 의해 일어나는데 자기상 레벨(자기 인식)의 욕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상의 욕구에는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이 자신, 또 다른 하나는 이상의 자신(이루고 싶은 자신)입니다. 두 가지 자기상 사이에서는 일반적으로 어긋남이 있습니다. 앞의 항상성과 같이 그 어긋남, 즉 부족한 부분을 메우려고 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작용하여 일어납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브랜드의 위력으로 메우고자 하는 것입니다.
욕망의 형태
매슬로의 욕구계층설에서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는 어떠한 통합된 형태를 띠고, 계단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생리적 욕구 : 우리의 욕구는 가장 아래단계(생리적 욕구)에서 시작하여 그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위 단계의 욕구가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로 배고픔이나 수면, 갈증이 충족되지 않으면 명성을 얻고 싶다든가, 유명브랜드의 가방을 가지고 싶다든가의 기분이 들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2. 안전에 대한 욕구 : 생명의 위험이나 불안을 피하고, 늘 안심하고 평화롭게 살아가기를 바라는 욕구입니다.
3. 소속과 애정에 대한욕국구 : 가족이나 친구에게 받아들여지고, 사랑받기를 원하는 인간관계에 대한 욕구입니다.
4. 자기 존중의 욕구 : 스스로 자신감을 자고 싶다(자기 신뢰의 욕구), 존중받고 싶다(프라이드의 욕구)와 같은 욕구입니다.
노력을 통해 달성 혹은 실패하기를 반복함으로써 자기 신뢰가 형성되며, 이것이 확고하게 되면 주위로부터 존중받게 됩니다. 자기 존중 욕구가 충족되면, 스스로 존중받고 싶어 할 뿐만 아니라, 타인을 존중하고 싶다는 기분도 생겨나게 됩니다.
5.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가능성이나 능력을 모두 펼쳐서 인간으로서 성장하고 싶어 하는 욕구입니다.
우리는 일생을 언제나 무엇인가를 원하면서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강렬하게 원한다고 생각할 때, 어떤 마음의 장치가 작동해서인지 생각해 보고 불필요한 욕망을 품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